이더넷/IEEE 802.3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네트워크 개념정리

2020. 2. 18. 11:48

정의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의 하나로, 일반적으로 LAN,WAN 및 WAN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기술 규격

이름은 빛의 매질로 여겨졌던 에테르에서 유래되었다.

IEEE 802.3 표준으로 정의하고 있다.

 

특징

여러 호스트를 식별하기 위해 매체 접근 주소(MAC)를 사용한다. MAC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컨트롤러인

NIC에 고유한 값으로 부여된다. 

 

이더넷 프레임 구조

 

Preamble : Physical 계층에서 전송된 비트패턴으로 송신자와 수신자의 동기를 맞추는데 사용된다.

SFD        : 프레임의 시작을 알리는 비트패턴

Destination Address : 프레임을 수신할 호스트의 주소 (MAC 주소)

Source Address : 프레임을 송신한 호스트의 주소 (MAC 주소)

Type       : 상위 계층의 프로토콜

DATA      : 상위 계층으로부터 전달받은 데이터

FCS         : Frame Check Sequence의 준 말. CRC32 값으로 발신자와 수신자 주소 각각, 타입 필드, 데이터, 패딩 값에 대한 연산하여 얻는 체크섬 값. 이더넷이 비록 데이터 전송을 보장해 주지는 못하지만 적어도 훼손된 값이 전달되지 않게 해주는 필드.

 

추가설명

이더넷 표준은 데이터(페이로드)의 최대길이를 1500바이트로 정의. 이를 최대 전송 유닛(MTU)라고 하며, 한 번에 최대한 담을 수 있는 데이터 양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