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플레이어 게임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던중 select()가 나와서 문득 궁금해졌다.
UDP 관련 Select() 예제는 왜 없지? 심지어 설명도 ....
TCP에서는 select()를 사용하는 것 같은데 UDP는 언급 자체가 없다.
게임 개발에 있어서 TCP는 오히려 지양한다고 하셔서 (참고)
근데 select()는 분명히 현역이랬는데 ?? 그렇다면 UDP에서도 쓰인다는 말 아닌가?
흐음 .. 일단 구글링을 시작했다.
일단 KDLP의 글 하나가 올라와 있다. (링크)
요약하자면 Select()의 등장배경 자체가 폴링해야 할 소켓의 수가 상당히 많을 때 논블로킹 I/O 효율이 떨어져서
나왔다 이건데, 어느 정도 수를 다루냐에 따라서 UDP는 Select() 함수를 안써도 효율이 뽑힌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결론은 쓸 수있다! 단, 상황에 따라서 처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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