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e Journey(가제)] #2. 99%

Unity/개발일지

2020. 9. 5. 00:23

개발 일지가 2장 만에 99%를 달성했다

 

내 게으름 때문일수도 있고

 

게임 자체가 너무 가벼워서(?) 일지도..

 

7월의 말 동아리 동생과 술 한 잔 하면서 가볍게 만들어본 게임에서

 

여러 가지를 얻어가는 것 같다

 

동생은 유니티 개발이 처음이었으니 좋은 경험이 됐을 테고

 

나는 협업을 통해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었다

(특히 git..)

 

물론 아직도 의아한 부분이 있긴 하다

 

particle prefab 하나가 날아갔는데 내 컴퓨터에서만 보이지가 않는다

 

이건 추후에 더 조사할 문제이긴 하지만, 일단은 동생 컴퓨터로 빌드하면

 

별문제 없이 돌아가서 문제를 잠시 묻어두고 진행하였다

 

 

 

 

처음, 이 게임을 만들 때 꼭 목표로 했던 것들이 있었다

 

게임 규모의 최소화

 

서버 이용하기

 

마지막으로 코드 최적화

 

코드 최적화를 제외하고는 목표했던 것을 지켰다

 

코드 최적화는 역시..

 

마지막으로 갈수록 급해지다 보니 대충 마무리 짓는 듯하다

 

늘 그랬듯이 개발 초기에는 이런저런 클래스들을 설계하고

 

접근 제한자도 잘 지키며 유지/보수를 고려하여 코드를 짰지만

 

결국 매니저 클래스를 남발하며 성에 차지 않는 참조들을

 

써먹어간 점이 굉장히 아쉽다

 

채팅 프로그램 개발도 그랬듯이 

 

시간이 지나면 내가 짠 코드들은 잊힐 것이다

 

쉼표로 기록했던 커밋들은 마침표가 됐고

 

이 프로젝트 또한 별반 다르지 않을 거라 예상한다

 

 

...

 

개발 일지라고 해놓고 

 

일기를 써놓는 게 웃기긴 하지만

 

다음 포스팅에서 결과 동영상과 깃 주소를 올릴 생각이다

 

이건 이런 식으로 구현했다 보다는 간간히 써놓은

 

버그 리포트가 더 도움이 될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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