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 프로그램 ] #6. 다중 클라이언트 / gui / ver 1.0 개발종료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개발일지

2020. 5. 31. 02:50

 

한 주 더했습니다 ㅋㅋㅋ

 

진짜 조금만 더 조금만 더 .. 하다가 결국은!

 

 

 

 

생각했던 대부분의 기능들은 구현이 끝났습니다.

 

물론 카카오톡의 모든 기능을 구현할 수는 없었지만

 

서버,db,gui 다 써본 것에 만족했습니다.

 

 

 

 

gui는 정말 .. 음 ..

 

API는 역시 레퍼런스 정말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어요.

 

일단 한글로 된 설명도 없고 포스팅도 거의 없어서

 

정말 고생했습니다.. 시간을 많이 뺏긴 것 같기도 하구요

 

완벽하게 사용을 한 것 같지는 않지만 표현하고 싶었던 기능들은

 

다 뽑아냈으니 더 이상 터치는 안할 것 같아요.

(물론, 시험이 끝나고 예쁘게 다시 고치긴 하겠지만요..)

 

아무튼 nana gui.. 

 

윈폼을 쓰다가 쓰려니까 조금 안습이었습니다 ㅋㅋ..

 

다음 포폴은 아마도 유니티랑 연동될 것 같으니

 

차라리 데이터 변환 기능을 탑재해서

 

외적인 부분은 c#쪽에서 해결하는 걸로 해야겠네요 

 

 

 

db는 만족이었습니다. 뭐 다른 db랑 비교할 것 도 없구

 

sqlite, ms-sql, my-sql 세 개만 써봤는데

 

뭐가 낫고 뭐가 더 불편한지 체감 할 실력도 

 

그런 기능도 쓰지 않았기에 따로 평가할게 없네요

 

 

 

서버쪽은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었어요

 

특히 2명을 받을 때와 그 이상을 받을 때 처리해야 할 것들..

 

그리고, deque인줄 알고 사용하던 변수가 사실은 queue였다는

 

어처구니 없는 실수때문에

 

front에서 빠지는걸 back 참조하고 자빠져서 헛짓거리를

 

2일동안 했습니다 ㅠㅠ

 

그리고 결국 마음에 들지 않았던 구조는 패킷헤더 부분이었죠

 

결국 패킷 ID와 가변 데이터 제외하고는 

 

그럴듯한 형식이 없었습니다. 

 

CRC 체크라도 할까했는데 포기했어요

 

복잡하게 가다가는 결국에 포폴 제출을 못할것 같았기에

 

모든걸 내려두고 

 

다음을 기약하며 보내주었습니다.

 

 

 

분명 많이 부족한 점도 있었지만

 

그리고 무에서 유를 창조한 것도 아니었지만

 

완성을 했다는 것에 굉장히 뿌듯함을 느낍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포스팅에 포폴 제출겸 구현한 것들을

 

보여드리고 두 달간의 긴 여정을 끝맺음하려 합니다!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