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 프로그램 ] #5. Client /DB/Packet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개발일지

2020. 5. 21. 23:55

개발한지 한 달이 넘어갔습니다. 

현재까지는 문제가 없는데 퀄리티가 마음에 안드는건 어쩔수가 없네요..

 

서버-클라이언트 간에 일어나는 통신은 이제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스트림으로 데이터 직렬화 한 후 전달되는 것은 모두 확인했고, 나중에 다중 클라이언트 환경에서

테스트만 해보면 그만이겠네요.

 

단일 클라이언트 테스트가 끝난뒤 테스트 클라이언트 코드들을 모두 지우고 GUI와 연동되도록

설계를 했습니다. 이벤트가 발생하면 패킷을 전달하고 타이머를 두어 일정시간 마다 패킷을 받도록

기본적인 네트워크 초기 설정은 끝낸 상태에서 로그인 패킷들을 여럿 만들어 테스트 해봤습니다.

 

회원가입 / 로그인 오류 처리 / 아이디 중복 처리 등등..

모두 제대로 값이 전달되었고 DB로부터 기존의 데이터(친구 목록, 채팅방 리스트..)를 받아와 초기화

하는 과정도 문제없이 진행되었습니다.

 

문제는 지금부터인데.. 일단 gui scripting이 정말 눈에 안들어옵니다.

게임엔진 사용할 때는 dragging 한 후에 이벤트나 집어넣어줬었지.. 직접짜려니까 생각보다

공부해야하는 부분이 있네요. 사실 화려한 기능이나 디자인을 바라는건 아니지만

적어도 깔끔한 인상을 주는게 나을것 같아서 최대한 공부를 해봐야겠습니다.

 

 

금,토,일 까지 개발하고 다음주부터는 기말고사 대비를 해야합니다 ㅜㅜ.. 학점이 애매해서 포기도 못하겠고

근데 .. 이거 공부한다고 관련도 없는 it 업계에서 알아주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