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 서류 통과, 필기 테스트 후기

취업

2020. 11. 14. 12:36

오늘 10시 30분에 컴투스 필기테스트가 치러졌다.

먼저 기억이 날아가기 전에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왔는지부터 살펴보자.

 

1. 객관식 / 주관식

 

(1) 데이터베이스 : 기본적인 sql query문부터 릴레이션 간 외래 키 관계에서 delete, insert 문제들이 나왔고, 공부를 안 했던 lock과 관련된 commit 문제가 나왔다.. 커밋 수준에 따라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에 대한 문제.

 

(2) 컴퓨터 네트워크 : 기본적인 TCP/UDP 문제부터 HTTP 기본 상식 같은 것을 물어봤다. 나는 컴네를 전자공학에서 배워서 HTTP 기본 상식이 없어서 틀린 것 같다 ㅜㅜ.. 아! 네트워크 소켓 문제들도 나왔다. 연결 방식 같은 단순 문제..

 

(3) 객체지향 : 클래스 상속과 관련된 문제가 나왔던 것 같다.. 서술형에도 나왔는데 객관식 문제가 기억이 안 난다. 주관식으로 클래스를 생성하면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함수들에 대해 묻는 문제가 나왔다.

 

(4) 컴파일러 : 컴파일되는 과정에 컴파일러, 링커, 어셈블리 부분이 빈칸으로 출제되었다.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들어놔서 다행이었다 ㅎㅎ.

 

(5) 운영체제 : 운영체제 부분이 진짜 기억이 안 난다.. 코딩 문제에 너무 혼이 팔렸는지 ㅜㅜ 

 

(6) 컴퓨터 구조 : 리틀 엔디언 / 빅 엔디언 정의 문제와 X86은 무슨 엔디언을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나왔었다.. 그리고 서술형에도 하나 나왔는데 ㅜㅜ 기억이 안 났다.

 

2. 서술형

 

(1) 멀티스레드 :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변수와 해당 변수를 return 하는 함수가 주어지고 무엇이 잘못됐는지,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 나왔다. 변수형을 바꿀 수 있다는 것에 원자적 정의에 대한 문제이거니 했는데, atomic <int>가 기억이 안 나서 하... volatile을 썼다.. 이게 어떻게 될는지 지켜봐야겠다 ㅜㅠ 혹시 몰라서 lock도 썼는데 지금 다시 생각하니 lock_guard를 써야 하는데 c#처럼 lock을 써놨다 ㅜㅜ 다행히 매개변수로는 mutex를 넘겨줬는데 어떻게 처리될지 모르겠다

 

(2) 상속 : 소멸자 순서 문제이며, 포인터를 썼을 때 소멸자가 발생하는지 여부를 묻는 문제. 바로 맞혔다 포인터 부분을 정적 객체로 생성하고 중괄호로 감쌌다 ㅋㅋ..

 

(3) 컴구 실수 처리 : 실수 소수점 부분을 이진수로 어떻게 나타내냐는 문제.. 그냥 버렸다.

 

3. 코딩 문제

 

카드 게임 문제가 나왔는데 백준으로 따지자면 그냥 구현 문제다. 물론 내가 무작정 풀어서 그런 것 일 수 있지만, 딱 보고 어떤 알고리즘이 생각나지 않아 구현으로 풀어냈다.

 

..

 

포스팅 중에 volatile이 틀렸다는 것을 알아챘다 ㅜㅜ lock_guard도.. 하.. 솔직히 후회되는 게 그냥 c#으로 했으면 괜찮았을까 싶다 ㅜㅜ 

'취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투스] 최종합격  (84) 2020.12.30
코로나 ㅋㅋ..  (0) 2020.12.23
[컴투스] 1차 면접 합격..  (7) 2020.12.10
[컴투스] 면접 후기  (0) 2020.12.01
[컴투스] 필기 테스트 통과, 면접 준비  (0) 2020.11.24